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
- 안톤 슈낙 -
울음 우는 아이들은 우리를 슬프게 한다.
정원(庭園)의 한편 구석에서 발견된 작은 새의 시체 위에
초추(初秋)의 양광(陽光)이 떨어질 때,
가을은 우리를 슬프게 한다.
그래서 가을날 비는 처량히 내리고 사랑하는 이의 인적(人跡)은 끊겨
거의 일주일 간이나 혼자 있게 될 때,
아무도 살지 않는 옛 궁성(宮城). 그래서 벽에서는 흙 뭉치가 떨어지고
창문의 삭은 나무 위에서 '아이세여 나는 너를 사랑하노라.'라는
거의 판독(判讀)하기 어려운 글귀를 볼 때.
오랜 세월이 지난 후에 문득 발견된 돌아가신 아버지의 편지.
그 곳에 씌었으되
"나의 사랑하는 아들아, 너의 소행이 내게 얼마나 많은 불면의 밤을 가져오게 하였던가..."
대체 나의 소행이란 무엇이었던가.
혹은 하나의 연애 사건, 혹은 하나의 허언(虛言), 혹은 하나의 치희(稚戱),
이제는 벌써 그 숱한 허물들도 기억 속에서 찾을 수가 없는데,
그때 아버지는 그로 인해 가슴을 태우셨던 것이다.
동물원에 잡힌 범의 불안 초조가 또한 우리를 슬프게 한다.
언제 보아도 철책가를 왔다 갔다 하는 범의
그 빛나는 눈, 그 무서운 분노, 그 괴로운 부르짖음,
그 앞발의 한없는 절망, 그 미친 듯한 순환,
이 모든 것이 우리를 더없이 슬프게 한다.
'휠델린'의 시장, '아이헨도르프의 가곡.
옛 친구를 만났을 때. 학창 시절의 친구 집을 방문했을 때.
그리하여 그가 이제는 우러러 볼 만한 고관 대작,
혹은 돈 많은 기업주의 몸이 되어,
우리가 몽롱하고 우울한 언어를 조종하는 한낱 시인밖에 못 되었다는 이유에서
우리에게 손을 주기는 하나,
벌써 우리를 알아보려 하지 않는 듯한 태도를 취하는 것같이 보일 때.
포수의 총부리 앞에 죽어 가는 사슴의 눈초리. 자스민 향기.
이것은 항상 나에게 창 앞에 한 그루 고목이 선 내 고향을 생각하게 한다.
공원에서 흘러 오는 고요한 음악.
그것은 꿈같이 아름다운 여름밤에
누구인가 모래 자갈을 밟고 지나는 발소리가 들리고
한 가닥 즐거운 웃음 소리는 귀를 간질이는데,
당신은 벌써 근 열흘이나 침울한 병실에 누워 있는 몸이 되었을 때,
달리는 기차가 또한 우리를 슬프게 한다.
어스름 황혼이 밤이 되려고 할 즈음에
불을 밝힌 창들이 유령의 무리같이 시끄럽게 지나가고
어떤 어여쁜 여자의 얼굴이 창가에서 은은히 웃고 있을 때,
화려하고도 성대한 가면 무도회에서 돌아왔을 때,
대의원 제씨의 강연집을 읽을 때.
부드러운 아침 공기가 가늘고 소리 없는 비를 희롱할 때.
사랑하는 이가 배우와 인사할 때. 공동 묘지를 지나갈 때.
그리하여 문득
'여기 열다섯의 어린 나이로 세상을 떠난 소녀 클라라 잠들다.'
라고 쓴 묘비명(墓碑銘) 읽을 때. 아, 그는 어렸을 적 내 단짝 친구.
하고한 날을 도회의 집과 메마른 등걸만 바라보며 흐르는 시커먼 냇물,
숱한 선생님에 대한 추억. 수학 교과서.
오랫동안 사랑하는 이로부터 편지가 오지 않을 때.
그녀는 병석에 있는 것이 아닐까?
아니면 그녀의 편지가 다른 남자의 손에 잘못 들어가,
애정과 동정에 넘치는 웃음으로 읽혀지는 것은 아닐까?
아니면 그녀의 마음이 돌처럼 차게 굳어버린 게 아닐까?
아니면 이런 봄날 밤, 그녀는 어느 다른 남자와 산책을 즐기는 것이 아닐까?
초행의 낯선 어느 시골 주막에서의 하룻밤. 시냇물이 졸졸 흐르는 소리.
곁방문이 열리고 소근거리는 음성과 함께
낡아빠진 헌 시계가 새벽 한 시를 둔탁하게 치는 소리가 들릴 때.
그때 당신은 불현듯 일말의 애수를 느끼게 되리라.
날아가는 한 마리의 백로. 추수 후의 텅빈 논과 밭.
술에 취한 여인의 모습. 어렸을 적에 살던 조그만 마을에
많은 세월이 지나 다시 들렀을 때.
그곳에는 이미 아무도 당신을 알아보는 이 없고
일찍이 뛰놀던 자리에는 붉고 거만한 주택들이 들어서 있고,
당신이 살던 집에서는 낯선 이의 얼굴이 내다보고,
왕자처럼 경이롭던 아카시아 숲도 이미 베어져 없어지고 말았을 때.
이 모든 것은 우리의 마음을 슬프게 한다.
그러나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이 어찌 이것들뿐이랴.
오뉴월의 장례 행렬. 가난한 노파의 눈물. 거만한 인간.
바이올렛 색과 흑색과 회색의 빛깔들.
둔하게 울리는 종소리. 징소리. 바이올린의 G현.
가을 밭에 보이는 연기. 산길에 흩어져 있는 비둘기의 털.
자동차에 앉은 출세한 부녀자의 좁은 어깨.
유랑극단의 여배우들. 세 번째 줄에서 떨어진 광대.
지붕 위로 떨어지는 빗소리.
휴가의 마지막 날.
사무실에서 때묻은 서류를 뒤적이는 처녀의 가느다란 손.
보름밤의 개 짖는 소리.
<크누트 함순>의 두세 구절. 굶주린 어린아이의 모습.
철창 안에 보이는 죄인의 창백한 얼굴.
무성한 나뭇가지 위로 내려앉는 하얀 눈송이ㅡ
이 모든 것이 또한 우리의 마음을 슬프게 한다.
☞안톤 슈낙(Anton Schinack, 1892∼1973)
독일 표현주의 작가. 그의 글들은 서정과 낭만으로 가득 차 있으며,
사물을 관찰할 때에도 그 섬세한 시선과 감각이 돋보이는 문체로
환상적으로 묘사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그의 작품 중 시나 소설보다는 수필이 독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수필로는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과
<내가 사랑하는 소음, 음향, 음성들> 등이 있다.
***********************************************************************************************************************************저의 고등학교 시절 국어교과서에 실렸던 안톤 슈낙의 아련함이 묻어나는 수필을
거제도 학동몽돌해변 정경과 함께 올려 봅니다..
계절의 여왕이라는 5월도 마지막을 향해 달려가는데,
우리는 어디를 향해 나아가는 건지?
우리를 슬프게 하는 것들은 우리를 기쁨으로 승화시켜가는 과정은 아닐런지,
금단현상으로 고통받는 이들은 우리의 마음을 아프게하고,
한귀의 유혹을 차마 뿌리치지 못하고 동조해버린 이들이
공감마당 밖의 장막속에 얼굴을 숨길때 우리를 더욱 슬프게 하지만,
수십번 넘어지는 아픔을 극복하고 성취해 나가는 이들은
우리를 흠뻑 미소 짓게 합니다.
기쁨과 슬픔은 아주 가까운 친구입니다.
좌절도 우울도 때로는 더욱 깊은 곳까지,
아니 나락으로 떨어져야 극복이 될지도 모릅니다.
과거에는 홍역이 성행해서 홍역은 가장 무서운 병중의 하나였습니다.
그러나 홍역을 앓고나면 그 동안 지니고 있던 잔병까지 모두 나아버립니다.
우울하시면 더욱 우울증에 빠지시고,
슬프시면 더욱 더 심연의 슬픔으로 빠지십시요.
그리고 반드시 극복해 내십시요.
이 세상에는 극복할 수 없는 슬픔도 아픔도 우울함도 없습니다.
모든 것은 과정일 뿐이고, 지나고 나면 과거일 뿐입니다.
용기를 잃지 마십시요!
님은 성취를 위한 마지막 고비를 넘고 계신 겁니다.
이겨내세요!!!!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이로다
오르고 또 오르면 못 오를리 없건마는
사람이 제 아니 오르고 뫼만 높다하더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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